안녕하세요.
시장성을 증명하고, 고객의 진짜 니즈를 밝혀내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끄는 액셀러레이터,
알파브라더스 데이터전략 본부(D 본부)입니다.
저희 D 본부는 스타트업을
'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불확실한 비즈니스 모델(가설)을 끊임없이 검증하며 확장하는 조직'이라고 정의합니다.
그렇다면 왜 그렇게까지 ‘검증’을 강조할까요?
📉 초기에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?
제품이 별로여서도, 팀이 약해서도 아닙니다.
📊 무려 42% 이상이 실패 이유로
'시장 수요 없음(No Market Needs)’을 꼽습니다.
아무리 가설을 멋지게 세우고 제품과 서비스를 잘 만들어도,
결국 “세상이 필요로 하지 않으면” 실패하게 됩니다.
그래서 저희 D 본부는
투자 받은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
시장성을 검증하고, 필요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 저희는 스타트업이
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드려보고자 합니다.
불확실한 시장에서 생존하려는 모든 창업팀에게
이 글이 실제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🧪 설득에는 '데이터'가 필요합니다

2024년 경기도 예비 초기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| 저희 D 본부에서는 예비, 초기 기업을 위해 다양한 엑셀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투자유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.
그건 바로 '설득'입니다.
설득을 통해
✅ 사업이 잘될 수 있다는 기대감,
✅ 이 아이템이 시장에서 먹힐 것이라는 확신을 투자자에게 줘야 하죠.
🙋 그런데 이렇게 말하면 설득이 될까요?
"제 주변 지인들은 이 아이템 괜찮다고 했어요~"
❌ 애석하게도, 그렇지 않습니다.
📌 투자자나 시장의 평가를 받을 때
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면, 반드시 이 한 마디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:
💬 “우리는 MVP 테스트를 통해 시장에서 실제 반응을 확인했습니다.”
💡MVP 테스트? 그게 뭔가요?

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20개의 소셜벤처 기업들에게 시장 검증 컨설팅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.
MVP(Minimum Viable Product)란
👉 '최소한의 기능만 담은 제품'을 말합니다.
완성도를 높이기보다는,
🎯 사용자의 실제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 MVP의 핵심 목적입니다.
사업이 단순한 가설에 머무르지 않고,
실제 유저 반응이라는 데이터 기반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
바로 MVP TEST의 목적입니다.
그렇다면 제대로 된 MVP TEST를 위해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?
쉽습니다. 6가지의 핵심 질문에 답할 수 있는 MVP TEST 인지만 체크하면 됩니다.
✅ 30초 안에 체크해보는 MVP TEST 6가지 핵심 질문 아래의 6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시장 검증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. 1️⃣ 누구에게? - 내 사업 아이템의 핵심 타깃은 누구일까?
2️⃣ 얼마에? - 내 사업 아이템의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?
3️⃣ 무엇을 어필해서? - 어떤 점을 강조해야 사람들이 구매하려 할까?
4️⃣ 차별적인 기능은? -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차별적인 기능은 무엇일까?
5️⃣ 기획 방향은? - 기획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은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까?
6️⃣ 성장 요인은? - 내 사업 아이템을 성장시키기 위한 개선 포인트는 무엇일까?
|
🎯 이 6가지가 검증됐다면?
투자 유치에 매우 유리합니다.

핵심 타깃, 적정 가격, 킬러 기능, 주요 구매 포인트 등
6가지 검증 지표에 대한 실제 데이터와 근거가 정리되어 있다면
🎉 축하드립니다.
👉 투자 유치 확률이 크게 높아졌습니다.
위 질문에 답이 명확하게 내려지지 않으신다면 걱정하지 마세요.
도와드리겠습니다.
투자 유치를 고민하고 있으시고, 시장에 대한 반응도 궁금하시다면 저희가 고민을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.
📊 시장 검증의 실력, 숫자로 말합니다
👀 단순한 유저 설문이 아닌,
업계 데이터와 비교 분석을 통해 시장성이 높은지, 낮은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드립니다.
대표님의 아이템이
제2의 유니콘이 될 수 있도록
알파브라더스 D 본부가 함께 고민하겠습니다.
📩 지금 문의 주세요.
이상, 데이터로 실적을 만드는 D 본부였습니다. 감사합니다!
안녕하세요.
시장성을 증명하고, 고객의 진짜 니즈를 밝혀내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끄는 액셀러레이터,
알파브라더스 데이터전략 본부(D 본부)입니다.
저희 D 본부는 스타트업을
'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불확실한 비즈니스 모델(가설)을 끊임없이 검증하며 확장하는 조직'이라고 정의합니다.
그렇다면 왜 그렇게까지 ‘검증’을 강조할까요?
📉 초기에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?
제품이 별로여서도, 팀이 약해서도 아닙니다.
📊 무려 42% 이상이 실패 이유로
'시장 수요 없음(No Market Needs)’을 꼽습니다.
아무리 가설을 멋지게 세우고 제품과 서비스를 잘 만들어도,
결국 “세상이 필요로 하지 않으면” 실패하게 됩니다.
그래서 저희 D 본부는
투자 받은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
시장성을 검증하고, 필요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 저희는 스타트업이
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드려보고자 합니다.
불확실한 시장에서 생존하려는 모든 창업팀에게
이 글이 실제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🧪 설득에는 '데이터'가 필요합니다
2024년 경기도 예비 초기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| 저희 D 본부에서는 예비, 초기 기업을 위해 다양한 엑셀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투자유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.
그건 바로 '설득'입니다.
설득을 통해
✅ 사업이 잘될 수 있다는 기대감,
✅ 이 아이템이 시장에서 먹힐 것이라는 확신을 투자자에게 줘야 하죠.
🙋 그런데 이렇게 말하면 설득이 될까요?
❌ 애석하게도, 그렇지 않습니다.
📌 투자자나 시장의 평가를 받을 때
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면, 반드시 이 한 마디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:
💬 “우리는 MVP 테스트를 통해 시장에서 실제 반응을 확인했습니다.”
💡MVP 테스트? 그게 뭔가요?
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20개의 소셜벤처 기업들에게 시장 검증 컨설팅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.
MVP(Minimum Viable Product)란
👉 '최소한의 기능만 담은 제품'을 말합니다.
완성도를 높이기보다는,
🎯 사용자의 실제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 MVP의 핵심 목적입니다.
사업이 단순한 가설에 머무르지 않고,
실제 유저 반응이라는 데이터 기반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
바로 MVP TEST의 목적입니다.
그렇다면 제대로 된 MVP TEST를 위해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?
쉽습니다. 6가지의 핵심 질문에 답할 수 있는 MVP TEST 인지만 체크하면 됩니다.
✅ 30초 안에 체크해보는 MVP TEST 6가지 핵심 질문
아래의 6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시장 검증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.
1️⃣ 누구에게?
- 내 사업 아이템의 핵심 타깃은 누구일까?
2️⃣ 얼마에?
- 내 사업 아이템의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?
3️⃣ 무엇을 어필해서?
- 어떤 점을 강조해야 사람들이 구매하려 할까?
4️⃣ 차별적인 기능은?
-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차별적인 기능은 무엇일까?
5️⃣ 기획 방향은?
- 기획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은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까?
6️⃣ 성장 요인은?
- 내 사업 아이템을 성장시키기 위한 개선 포인트는 무엇일까?
🎯 이 6가지가 검증됐다면?
투자 유치에 매우 유리합니다.
핵심 타깃, 적정 가격, 킬러 기능, 주요 구매 포인트 등
6가지 검증 지표에 대한 실제 데이터와 근거가 정리되어 있다면
🎉 축하드립니다.
👉 투자 유치 확률이 크게 높아졌습니다.
위 질문에 답이 명확하게 내려지지 않으신다면 걱정하지 마세요.
도와드리겠습니다.
투자 유치를 고민하고 있으시고, 시장에 대한 반응도 궁금하시다면 저희가 고민을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.
📊 시장 검증의 실력, 숫자로 말합니다
누적 130건 이상의 프로젝트 용역 실적
총 35억 원 이상 규모의 시장 검증 수행
창업진흥원, 서울산업진흥원, 한국발명진흥회 등과 협력
80명 이상의 전문가,
3,000건 이상의 시장성 데이터 보유
👀 단순한 유저 설문이 아닌,
업계 데이터와 비교 분석을 통해 시장성이 높은지, 낮은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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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파브라더스 D 본부가 함께 고민하겠습니다.
📩 지금 문의 주세요.
이상, 데이터로 실적을 만드는 D 본부였습니다. 감사합니다!